건강보험 EDI 서비스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과 가입절차, 업무대행 신청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지 않게 설명되어 있으니 천천히 따라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EDI 서비스란?
인편/우편 등 기존의 서식 전달 체계를 대신해서 인터넷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건강보험 분야 전자 민원서비스를 말합니다. EDI서비스를 이용하면 공단을 방문하거나 복잡한 창구에서 지루하게 기다리실 필요없이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통해서 빠르게 업무를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EDI 제공 서비스
현재 건강보험EDI서비스를 이용하면 직장가입자 자격취득, 상실, 내역변경신고는 물론이고 보험료 산정 및 부과관련 업무와 건강검진에 관한 업무등 다양한 건강보험 업무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각종부과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4대 보험 관련 공통업무도 함께 처리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건강보험 EDI 가입절차
건강보험 EDI 가입절차 입니다. 아래 내용을 천천히 따라하시면 쉽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홈페이지
-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www.nhis.or.kr) 접속하고 회원가입 클릭합니다.
2. 사업장/가입신청 버튼 클릭합니다.
3. 동의사항 3가지 선택합니다.
4. 사업장 내역 입력 후 확인하기 버튼 클릭합니다.(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가입 완료
5. 웹EDI 서비스(http://edi.nhis.or.kr) 접속하고 인증서등록 버튼 클릭합니다.
6. 건강보험공단 사업장 회원으로 가입된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후 아이디/비밀번호 확인 버튼 클릭 -> 동의 -> 인증서등록 버튼 클릭(가입완료)
건강보험 EDI 공인인증서 등록방법
인증서 등록 전 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사업장 회원으로 가입이 되어 있어야 됩니다.
법인사업장일 경우에는 사업장명의 공동인증서만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장일 경우에는 사업장명의 공동인증서 또는 대표자 개인인증서도 등록 가능합니다.
- 아래에 있는 국민건강보험 DEI 공인인증서 등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https://edi.nhis.or.kr/homeapp/wep/o/certificateReg.do
2.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사업장 관리번호와 단위사업장기호, 사업자등록번호는 자동입력 됩니다.
3. 담담자 성명과 전화번호를 입력 후 인증서를 선택하신 다음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EDI 업무대행 신청절차
- 웹EDI 업무대행 지정 신청 절차
웹EDI 서비스(http://edi.nhis.or.kr) 접속하고 「전체서식」아이콘 선택합니다.
2. 메뉴바에 있는 「대리인증」제목 클릭합니다.
3. 위임/해임 신청/업무대행 위임/해임 신청서 클릭합니다.
4. 신청인 내용 입력 후 메뉴바에 있는 신고합니다.
5. 지정신청한 업무대행 결과 지정통보/업무대행 지정/해지 통보서 클릭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6. 지정신청한 결과를 확인/출력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EDI 서비스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과 가입절차, 업무대행 신청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천천히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