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복숭아는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의 열매로 껍질이 붉은색이나 노란색이며 매끈하고 윤이 나는 과일입니다. 풍미와 향이 좋은 천도복숭아는 칼로리가 매우 낮고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지금부터 천도복숭아 효능과 후숙, 보관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도복숭아 효능
천도복숭아에는 몸에 좋은 성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천도복숭아 효능 8가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장 건강 개선
천도복숭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장을 활성화시켜주어 장운동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숙변을 제거해 주는 데 도움을 주며 변비 때문에 힘들어 하는분들이 섭취를 하면 고질적인 변비를 해소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여성질환 예방
복숭아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성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여름철 복숭아를 먹으면 여성분들의 생리통과 생리불순 등에 효과적이며, 함유하고 있는 칼슘과 인 등의 무기질 성분은 중년기 이후에 나타나는 여성분들의 골다공증에 도움을 줍니다. 한방에서는 복숭아 씨앗을 생리통과 생리불순 등의 여성질환에 쓰이며 천식과 기관지염에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피부미용
천도복숭아에는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해 주며 진행 중인 기미 주근깨를 개선해 주는 효능도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 다이어트 효과
천도복숭아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은 높은 과일로 다이어트와 체중관리를 하는 분들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함유하고 있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수분도 다량함유하고 있는 다이어트 중이거나 시작하는 분들이 즐겨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기관지, 호흡기질환 개선
호흡기 질환과 폐질환에 좋은 과일입니다.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이와같은 질환에 좀 더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지질과 다당류 그리고 식이섬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목을 촉촉하게 해주고,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 같은 성분들은 염증을 완화하여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관지에 좋은 아미그달린이란 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지친 폐기능을 높여주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피로회복
유기산과 포도당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해 주어 지치고 피로해진 몸의 피로를 해소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간 기능저하로 섭취를 할 때는 양배추나 샐러드와 같은 야채를 같이 섭취하면 피로회복에 좀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생채로 드시면 피로를 풀어 주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 간 기능 개선
천도복숭아에는 아스파르트산 성분이 간의 피로물질인 암모니아 제거 등 간 해독을 도와 간 기능 개선이 되면서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 니코틴 해독
천도복숭아에는 구연산, 주석산 등 다양한 유기산 성분이 들어있어 니코틴 해독 및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끊는 것이 가장 좋지만 흡연자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천도복숭아 칼로리, 다이어트에 좋을까?
천도복숭아는 100g당 32칼로리 밖에 하지 않습니다.천도복숭아 한 개 무게는 약 200g 에서 250g 정도 되니 1개의 천도복숭아 칼로리는 약 64Kcal 정도 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천도복숭아를 많이 드십니다. 샐러드에 넣어서 드레싱과 함께 먹으면 다이어트 중 질리지 않게 드실 수 있습니다.
천도 복숭아 부작용
천도복숭아가 따뜻한 성질을 가진 과일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면 과다 섭취는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복숭아를 다량으로 섭취를 하게되면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적당량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방함량이 높은 음식과 같이 먹으면 복숭아의 유기산 성분이 지방의 분해를 막아 배탈을 유발시킬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붓기, 염증, 피부염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맛있는 천도복숭아 고르는법
- 천도복숭아는 만져봐서 단단하지 않고 부드러운 것을 고릅니다. 이는 먹을 수 있는 정도로 숙성이 됐다는 것이지 맛이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 향을 맡아 봅니다. 향은 숙성 정도와 당도를 가장 잘 나타내는 척도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향이 진할수록 당도가 높습니다.
- 꼭지 부분의 색을 확인합니다. 꼭지 부분까지 붉은색으로 잘 익은 것을 고릅니다. 꼭지 부분의 색이 초록색을 띈다면 후숙해도 맛이 없습니다. 검은색을 띠는 복숭아는 과도하게 익은 것이며 조금 물컹하는 느낌이 납니다.
천도복숭아 후숙 및 보관법
천도복숭아 후숙 및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맛있게 고른 복숭아를 후숙, 보관방법에 따라서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후숙
천도복숭아를 후숙할 때는 해를 피해서 상온에 둡니다. 복숭아는 따듯한 기온을 좋아해서 이렇게 보관하면 숙성이 잘 됩니다. 천도복숭아 후숙에는 1 ~ 3일 정도 소요됩니다. 중간 중간에 확인 하시고 드시면 됩니다.
보관법
천도복숭아 보관법은 후숙의 연장선상입니다. 부드럽게 숙성된 것은 바로 먹거나 냉장보관 하기를 추천합니다. 며칠간은 냉장보관해도 당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맛을 없어지니 가능한 빨리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에는 민감하니 물기가 생기지 않게 관리하거나 신문지로 싸서 보관하면 좋습니다.